총 게시물 106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1.25%로 인상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8-01-20 (토) 17:18 조회 : 44484
글주소 : http://www.cakonet.com/b/B04-1751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캐나다 중앙은행이 많은 경제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전격 인상했다.

중앙은행은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정책회의에서 금리를 종전의 1.00퍼센트에서 1.25퍼센트로 0.25퍼센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중앙은행은 지난해 여름에 두 차례 금리를 인상한데 이어 연초에 또다시 금리를 올림으로써 1년도 되지 않는 기간 동안에 총 3차례나 기준금리를 인상했으며 이로 인해 캐나다 금리는 지난 2009년 이후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게 됐다.

이미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중앙은행이 1월에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무엇보다도 최근에 나타난 매우 강한 고용상황이 이러한 결정을 내린 주된 요인인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물가상승률 역시도 지난해의 약세에서 벗어나 중앙은행이 목표로 하고 있는 수준에 근접해가고 있다는 점도 금리를 올릴 충분한 명분을 제공해준 것으로 분석된다.

중앙은행은 국내경제가 잠재력에 맞게끔 충분한 가용을 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개정을 둘러싼 불안요인이 전반적인 경제에 먹구름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은행은 그러나 미국의 법인세 인하가 캐나다의 경제에 일부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사실을 명시함으로써 향후의 경제에 부정적인 요인만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도 분명히 밝혔다.

각종 경제기관들에 따르면 국제경제는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향후에 3.05퍼센트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선진국 경제 역시도 캐나다 중앙은행이 지난해 10월에 발표했던 당시보다 더 좋은 실적을 보일 것으로 실적전망이 상향됐다.

게다가 미국의 경제가 앞으로 더욱 좋아질 것이라는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최근의 조세제도 변화가 경제를 견인하고 투자를 촉진시킬 것이란 예상이 힘을 얻고 있다.

캐나다의 실질 GDP 성장률은 올해에 2.2퍼센트로 낮아지고 내년에는 1.6퍼센트로 더욱 하향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2017년 추정치인 3.0퍼센트에 비해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한 수치이다.

중앙은행은 올해 1사분기의 경우에는 경제가 호조를 보이지만 그 이후로 점진적으로 하향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앙은행은 소비자들의 소비와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가 당초 예상보다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고용상황이 매우 양호한 것에 따른 긍정적인 결과인 것으로 진단했다.

사업투자 역시도 견고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업체들의 투자의향도 긍정적인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자동차 분야를 제외하고는 다른 업종에서는 긍정적인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중앙은행은 캐나다 경제가 미국의 호황으로 인해 어느 정도 이익을 받게 될 것으로 언급하면서도 여전히 NAFTA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향후에 금리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NAFTA 협상결과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책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물가상승률이다.

중앙은행은 물가상승률이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되면 경기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리고 반대로 물가상승률이 지나치게 낮을 경우 소비가 침체된 것으로 간주하여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금리를 내리는 경향이 있다.

중앙은행은 캐나다의 물가상승률이 상당히 큰 변동성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며 휘발유나 전기요금과 같은 항목들이 물가의 변동폭을 키우는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은행은 그러나 모든 요인들을 감안할 때 국내물가 상승률이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2퍼센트에 근접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스티븐 폴로즈 중앙은행 총재는 이번에 금리는 올렸지만 향후에 금리를 결정할 때에는 보다 신중한 자세를 취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금리인상이 생각처럼 많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암시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경제학자들은 중앙은행이 올해에 최소한 두 차례 이상 추가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4월에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총 게시물 106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경제
캐나다의 경제가 최근에 다시 활발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물가상승률과 소매판매 매출이 모두 경제전문가들의 예상을 초과하는 높은 수치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
07-25
경제
최근에 발표된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미국이 경제파트너 국가들과의 모든 협력관계를 없애고 약 20퍼센트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캐나다와 멕시코의 경제가 2020년이 되면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부진의 늪으로 빠져…
06-20
경제
신용 자문협회의 스콧 한나 사장은 낮은 금리와 치솟은 집값으로 인해 캐나다인들이 많은 빚에 빠져들었다고 말하며 이러한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캐나다인들은 집값 상승으로 인해…
04-26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2월의 제조업 매출이 558억 달러로 1.9퍼센트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교통장비 산업이 매우 큰 호조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의 경기를 잘 나타…
04-26
경제
지난해 하반기 이후로 침체된 기미를 보이고 있는 캐나다 경제가 무역 분야에서도 역시 상황이 좋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캐나다 통계청에 의하면 캐나다의 무역수지가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
04-14
경제
지난해 하반기에 다소 주춤했던 캐나다 경제가 다시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캐나다 경제는 지난 12월에 기록적인 수준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데 이어 GDP 성장률 역시도 6개월만에 가장 좋은 수치를 기록할 …
02-08
경제
캐나다 중앙은행이 많은 경제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전격 인상했다. 중앙은행은 이번주 수요일에 열린 금리정책회의에서 금리를 종전의 1.00퍼센트에서 1.25퍼센트로 0.25퍼센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따…
01-20
경제
캐나다의 소매판매 매출과 제조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 중앙은행이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제안됐다. 여기에 물가인상률 역시도 낮은 편에 속하기 …
11-30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이번 주 월요일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8월의 도매매출이 628억 달러로 0.5퍼센트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특히 개인용품과 가재도구, 그리고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분야가 …
10-31
경제
올해 상반기에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대호황을 보인 캐나다 경제가 하반기에 들어 주춤할 것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경제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예상이다. 실제로 최근에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은 확실히 상반기…
10-23
경제
뜨거운 열기를 보이고 있는 캐나다 경제가 하반기에 들어 다소 주춤하는 기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8월의 캐나다 무역수지적자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에 발표한 최신자…
10-14
경제
올해 들어 폭풍 같은 열기를 보이며 큰 호황을 누리던 캐나다의 경제가 다소 주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통계청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의 캐나다 국내총생산(GDP)이 0퍼센…
10-07
경제
최근에 발표된 경제보고서에 따르면 내년에 캐나다의 일일 석유생산량이 500만 배럴에 근접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는데 이는 주요 석유생산국들 중에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른 성장률인 것으로 분석…
09-26
경제
캐나다 통계청이 이번주 화요일에 발표한 최신자료에 의하면 올해 7월의 국내 제조업매출이 2달 연속으로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의하면 제조업매출이 이렇게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주된 이…
09-26
사회/문화
취업사이트 인디드 닷컴(Indeed.com)은 최근 학사학위 없이도 누구나 지원 가능한 최고의 일자리 10곳을 선정, 발표했다. 상위 10개 직업 중 절반은 평균 급여가 7만5000달러 이상이었으며, 학위가 필요 없는 대신 일종…
09-08
경제
최근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올해 6월의 캐나다의 소매매출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캐나다 경제가 호조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해당 보고서에 의하면 자동차와 휘발…
09-08
경제
캐나다의 6월 도매판매가 614억달러로 전월대비 0.5% 줄어 9개월만에 처음으로 하락세를 나타냈다. 업종별로는 전체 7개 중 5개 부문이 판매 감소를 나타냈으며 자동차/부품(-1.0%), 식품/음료/담배(-1.0%), 장비(-0.6%)가…
09-01
경제
최근에 국내 자동차 판매 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특히 프레리 3주(앨버타, 새스캐처완, 매니토바)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두 자릿수가 넘는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제유가와 원자재 …
07-08
경제
불과 4년 전만 해도 캐나다 달러의 가치가 미화와 등가를 이뤘다는 사실은 이제 믿기 힘든 과거가 되어 버렸다. 그 이후로 캐나다 달러는 지속적인 약세를 기록했으며, 2016년 초반에는 미화 1달러 대비 60센트 선…
07-01
이민/교육
연방 기술직 이민 부문별 선발 실시, EE 점수 커트라인 199점 불과  쿡, 미캐닉, 카펜터 등, 한인 이민 신청자 주요 직군 포함돼 기대 상승  파격 선발 단행 배경, 국내 노동시장 요식업 종사자 부족 현상 분…
06-03
목록
 1  2  3  4  5  6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