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문화비틀기
Calgary booked.net
-29°C
총 게시물 41건, 최근 0 건 안내 RSS
이전글  다음글  목록

KPOP을 진단한다-캐네디언의 눈에 비친 KPOP(3)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6-12-15 (목) 17:35 조회 : 7446
글주소 : http://www.cakonet.com/b/B74-242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도대체 캐나다는 어떤 음악이 먹히는 걸까?

K pop의 행보는 지금도 아시아와 유럽 미국과 남미등 여러 곳에서 일어났고 현재 진행형으로 다들 알고 있다

그런데 유독 캐나다에서는 관심이 없이 시큰둥 했었다.(다른 국가에 비해 반응이 느리다)

그럼 캐나다는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알아보자.

사실 캐나다는 상업음악 장르가 그렇게 발달 하지도, 시장이 그렇게 큰 것도 아니다. 예전에 캐나다가 배출한 뛰어난 음악인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미국시장으로 건너가서 거기서 활동하는 예가 대부분이다. 데이빗 포스터가 그랬고, 셀론 디옹이 그랬다.

그런데 캐나다에도 현지에서 활동하는 음악인들이 있을 텐데? 과연 그들은? 이런 의문이 생겼다 알아보니 일반 캐네디언은 라디오에 나오는 음악이 영어로 흐르면 이것이 꼭 캐네디언 가수 인지 미국가수 인지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 미국의 대중음악이 캐나다와 아무런 장벽없이 마치 자국의 음악처럼 편안해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캐나다 전통의 음악은?

사실 캐나다 전통의 음악이라고 하면 캐나다 원주민 인디언들의 음악이겠지만 그 누가 신경 쓰겠나? 그 외 지역에 따른 선호 음악이 있지만 특히 캘거리는 카우보이에 대한 추억과 향수가 있는 곳인지는 몰라도 컨트리 음악이 강세이다.

이런 캐나다의 음악적 정서 속에서 K Pop이 미국에서 보다 더 크게 히트치기란 쉽지않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캐나다에도 K Pop의 관심도가 부쩍 올라갔다는 통계가 있다. 사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캐나다에서도 조회 횟수로 보면 굉장히 높다는 것은 캐나다에서도 K Pop의 존재가 슬슬 알려지고 있다는 것이다.

케네디언도 K pop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나 보다.

캐나다 내에서도 음악적으로도 살살 범위를 넓혀가고 K Pop. 그런데 음악적 관점 외에  경제적 논리와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본 K Pop도 있다. 물론 음악적인 관점에서 더욱더 관심 가져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지만 말이다. 앨버타 비즈니스맨의 눈에 비친 K Pop을 알아보자.

캐나다 앨버타 산업계의 거물들은 한국 대중음악계의 잘생긴 십대들로부터 배울 것이 많다고 말한다.

과연 음악적 요소가 아닌 다름 관점에서 뭐가 배울 만하다는 것인가?

앨버타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K Pop 업계의 사업을 배워서 적용해 보라는 재미있는 의견이 있었다.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사업을 운영하는 운영자는 직원들로부터 K Pop을 따라함으로써 생기는 여러가지 장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즉 노래하는 가수가 아니라 운영 관리하는 시스템을 눈 여겨 보라는 것

독특한 자신의 개인장기를 TV에 나와서 발표하는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은 공전에 빅 히트를 친 TV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의 라이선스를 사서 각국 나라에서도 운영되었던 전설의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은 일회성 TV프로그램을 넘어서 전형적인 사업을 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여기서 인정받은 예술인을 본격적으로 홍보하고 키워주고 그 과정에서 방송광고나 중계료 라이선스 비용 등을 챙기는 경우이다. 거기서 빅 히트친 사람이 바로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같이 예능인 들이다.

자본과 방송 그리고 재능 있는 예술인들이 함께 커 나가고 이익을 나누는 방식인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이미 한국에서도 오래전부터 행해오고 있다.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도 그런 종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K-Pop의 관점에서 볼 때 일반 비지니스와 다른 점은 이미 재능이 있고 성공의 길에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신입을 찾는다는 것이다. 때로는 10 살인 또는 그보다 어린 경우도 있을 듯싶다. 그들을 일명 훈련생으로 부르면서 짧게는 2 년에서 7 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동안 모든 것을 훈련시키게 된다.

기획사는 그들을 단지 노래하고 춤추고 연기를 하는 것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미디어 앞에서 어떻게 연기를 해야하는지,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과 언어순화에 대한 것을 모두 포함한다.

가수가 일본어, 중국어, 영어, 불어를 구사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요점은 앨버타의 비지니스는 재능을 찾아내야 하는 것 이라면 반대로 K Pop은 그 재능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K Pop의 이러한 과정은 다 된 밥 만을 먹으려는 앨버타 비즈니스들에게 도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앨버타의 회사들은 같은 일을 계속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가능한 것만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즉 장기적 안목으로 보고 미래에 투자하는 K Pop 시스템을 앨버타 비즈니스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다음번이 마지막회로써 앞으로 남은 K Pop의 과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7-03-16 21:14:37 청야칼럼에서 이동 됨]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41건, 최근 0 건 안내 RSS
제목 날짜 조회
곁다리 이야기지만 그 옛날 자니 카슨 쇼에 출연한 자니 윤은 1회당 한국돈으로 2800만원 정도 받았다고 하니 금액도 엄청나다. 2800만원씩 34회를 출연…
02-27 12912
저 사람 누구? 자니 윤 그가 처음 한국 TV에 모습을 비췄을 때(1988년 정도 라고 생각한다) 이 사람 누구지? 누군데 방송에 마구 마구 나오는거지? …
02-18 9087
웃음? 세상에서 가장 안 웃는 민족은 누구일까? 라는 질문을 본 기억이 있다. 이렇게 질문을 꺼낸 이유는 대한민국 사람이 가장 안 웃는다는 통계자…
02-10 8724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라! “회장님! 저희 항공사는 생긴 지 얼마 안되어서 시장을 개척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런게 어디 있나! 어떻게 든 기…
01-20 7035
틀린 아이들은 뭐지? “선생님””예 교장 선생님,왜 그러시죠?” “그게 말이죠 이번 기말고사 국어시험에서 선생님 반 학생들이 평균 99점이 나왔…
01-13 6354
세상에서 가장 억울한 것 “세상에서 가장 나쁜 죄가 뭔지 알아” “음 글쎄?” “먹을 게 앞에 있는데 살 뺄려고 참는 거” “큭큭” “더 나쁜 …
01-06 7488
Last Christmas 라스트 크리스마스 아이 게이뷰 마이 허트…. 이런 노래가 있었다. 굉장히 옛날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매년 크리스마스때면 어김…
01-06 11424
그들은 왜 걷는가? “빨리 걸어라!!” “쏘리…플리즈” “아직 멀었다…계속 걸어라….” “쏘리… 플리즈 “ 웅성 웅성 와글 와글… “쯧쯧..”…
12-22 5598
무엇이 문제인가? 사실 K Pop이란 언어 자체가 음악적 분류 라기 보다는 우리나라라는 국가적 카테고리라는 지적이 있다 그렇다면 Pop의 아류일 뿐 결…
12-22 6018
구걸의 고수 “한 푼만 주세요” “어떻 하지 현금이 100불짜리 밖에 없는데….” “거슬러 드립니다 걱정 마세요..얼마 거슬러 드릴까요?” “한 푼…
12-15 5745
도대체 캐나다는 어떤 음악이 먹히는 걸까? K pop의 행보는 지금도 아시아와 유럽 미국과 남미등 여러 곳에서 일어났고 현재 진행형으로 다들 알고 있…
12-15 7449
“아줌마? 괜찮으세요?””음…””어디 않좋아 보이시는데?””음……””승무원 불러드릴까요?””음…” “거의 도착했으니 조금만 참으시면 착…
12-09 6228
한국가수의 우수성 한때 일본음악의 답습과 흔히들 말하는 일본풍의 노래(왜색가요)가 한국가요에 많았던 것도 사실이고 일본노래를묘하게 표절해…
12-09 7185
이거 뭐야? “어이 아가씨. 이리 좀 와봐..””왜 그러시죠……음””왜 기는 같이 좋은 시간 좀 가져 보자는 거지…””왜 그러세요..집에 빨리 들…
12-02 4989
그놈이 그놈 같혀… 조금 나이를 드신 분들의 눈에 그냥 요즘 유행하는 젊은 아이돌이 나오는 가요를 보면 그놈이 그놈같고 그 노래가 그 노래 같고 …
12-02 6585
목록
 1  2  3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