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NIP 프로그램 전략
새 이민자를 통하여 캐나다 전 지역의 고른 경제적 발전을 기대하며 시행된 농식품 이민 임시 프로그램인 Rural and Northern Immigration Pilot (RNIP) 프로그램이 발표된지 일년이 되었습니다. 아틀란틱 주에서만 실시되는 AIPP와 여러모로 비교되는 프로그램으로 지정 커뮤니티에서 잡오퍼만 받는다면 한국에서 취업 비자를 거치지 않고 6개월만에 영주권을 바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관심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RNIP는 해당 커뮤니티에서 제시한 요구 항목들을 추가로 충족시켜야 하고, 그 조건들은 각 커뮤니티마다 상이하며, 예상보다 까다롭기도 해서 이민 희망자들을 크게 실망시켰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시행 발표 시의 뜨거웠던 관심이 조금은 시들해진 지금이 바로 RNIP의 기회를 다시 확인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최근 Vernon 지역의 자격 조건이 완화되었는데, Vernon, Thunder Bay 그리고 Claresholm의 구체적인 자격 조건을 비교하면서 RNIP 승인 전략을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RNIP는 연방 이민국이 지정한 11개의 지정 커뮤니티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연방 신청 자격 요건과 커뮤니티 자격 요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합니다.
신청 자격 요건 (연방)
지정 커뮤니티에서 받은 잡오퍼 보유
최근 3년 이내 1년 이상 경력 보유 (풀타임 또는 파트타임 합산 1,560시간의 캐나다 또는 해외의 유급 경력, 봉사활동이나 자영업 경력은 불가, 해당 커뮤니티 전문 과정 졸업자는 경력조건 면제)
영어나 불어 성적 보유 (비 숙련직: CLB 4, 숙련직: CLB 5, 전문직 또는 관리직: CLB 6)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신청 자격 요건 (커뮤니티)
▶ Vernon (100명/년 선발)
<고용주>
총 5년 이상 운영된 사업체로 Vernon에서 최소 2년 이상 운영되었고, 투자금은 20만불 이상입니다. 그리고 잡오퍼 상의 급여는 잡뱅크 기준을 이상이어야 하는데, 포지션에 관계없이 최소 시간 당 23불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단, 커뮤니티 내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경우 면제) Vernon 지역 점수 기준 65점 이상이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청자>
모든 지원자는 영어 또는 불어 CLB 5 이상 (연방 조건과 무관함)
▶ Thunder Bay (100명/년 선발)
<고용주>
최소 2년 이상 Thunder Bay에서 운영된 사업체 또는 타 지역에서 최소 3년이상 운영된 Thunder Bay 신규 등록된 사업체로 Community Economic Development Commission (CEDC)에서 지정한 직업군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잡오퍼 상의 급여는 포지션 별 연방 최소 기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청자>
Thunder Bay 내 학교 졸업 혹은 근무 경력, 운전면허증 소유 여부, 잡 오퍼와 동일한 포지션에서의 경력 (해외 가능), 나이, 소도시 6개월 이상 거주 이력, 직계 가족, 친지 혹은 지인, 잡 오퍼를 받은 고용주와 일을 하고 있는지 여부, 그리고 thunder Bay 현재 거주 여부, 배우자 관련항목 (어학 점수, 근무 경력, 잡 오퍼, Thunder Bay 내 3개월 이상 거주 이력) 등을 고려한 종합 점수제에서 고득점자를 추첨하는 방식입니다.
▶ Claresholm (20명/년 선발)
<고용주>
Claresholm 및 반경 25Km 이내에 위치한 사업체여야 합니다.
수속 과정
해당 커뮤니티내에 고용주로부터 잡오퍼 받고 커뮤니티에 신청서 제출합니다. 이후 커뮤니티 심사를 진행하여 Endorsement를 받은 경우 연방 이민국에 신청서 제출하여 건강 또는 범죄와 같은 추가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영주권을 받게 됩니다.
Thunder Bay와 같이 점수제를 택하는 곳도 있고, Vernon이나 Claresholm과 같이 최소 자격 요건만을 요구하는 커뮤니티도 있습니다. 11개 지역 중 가장 큰 규모의 Thunder Bay와 Vernon이 연간 100명을 받기로 한데 반해, Claresholm은 20명으로 노미네이션을 발행하는 수가 매우 작습니다. 점수제 프로그램에서는 고득점이 우선이지만, 사실 RNIP는 연방 Express Entry와 달리 점수만으로 초청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자격 요건 외에도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해당 커뮤니티 정착에 대한 의지의 진정성입니다. RNIP 담당자에게 주어진 재량권이 크기 때문에 자격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또는 점수제에서 미달의 점수도 노미네이션을 부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지역에 친지, 지인이 있거나 지역 특성과 본인의 커리어가 강하게 연결되고 이미 이주하여 살고 있는 경우라면 매우 유리할 것입니다. 정착 의지를 가장 쉽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이미 오랜 기간 거주하고 살고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간단하지만 확실한 방법으로는 해당 지역에 내 집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또한 개인 사정에 맞게 정착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보여주는 것이 커뮤니티에서 선택을 받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커뮤니티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고 본인이 해당 지역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의 조건은 AIPP에 없던 개념일 뿐 아니라 쿼터도 예상보다 적은 편입니다. RNIP는 영주권을 받아 입국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으나, 사실 한국에서 잡 오퍼를 받기가 쉽지 않고 기본 요건을 만족해도 커뮤니티의 선택을 받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주정부의 선착순 이민 프로그램처럼 기대하고 무작정 이주하거나, 집을 덜컥 구입하는 것은 매우 성급한 결정입니다. 선택받지 못하는 상황을 미리 준비하고 차후 재신청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폭넓게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