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뉴스
Calgary booked.net
-29°C

총 게시물 991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사회/문화]

제15회 민초해외동포 문학상 수상자 발표

글쓴이 : 반장님 날짜 : 2022-09-14 (수) 10:42 조회 : 6864
글주소 : http://www.cakonet.com/b/B07-1119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07

<제15회 민초해외동포 문학상 수상자 발표>

주,문학상을 제정한 이 유식 시인의 변입니다.해외 8백만 동포들의 민족 정체성을 고양 지속하고 민족문화를 창대케하여 세계 속에 우뚝선 민족의 위상을 고이 간직함과 동시에 해외 동포님들의 정서 함양에 일조 한다는 소망으로 시작한 저의 문학상 15년째의 수상자를 발표하게 됨을 큰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그간 해외 동포님들의 아낌 없는 성원과 지도 속에 15년 동안 이 상을 운영해 온 모든 영광과 기쁨은 오직 동포님들의 격려와 지도의 덕으로 사료하며 경의를 표합니다.

그 간의 진행과정을 보면 유럽을 중심으로한 독일 영국.오세아니아를 중심으로한 호주,동구를 중심으로한 러시아. 아시아를 중심으로한 중국 몽골, 남미를 중심으로한 부라질,북미를 중심으로한 미국 캐나다. 둥 나름대로 세계를 일주 하면서 수상자를 배출 했습니다. 또한 문학상 시상식에 이 유식 시인이 직접 참여 현지 동포님들을 초대하며 민족문화의 지속을 위한 노력을 배가 해 왔슴을 밝힙니다. 앞으로도 저의 건강이 유지되는 한 이 상은 지속될 것입니다. 동포님들의 무한한 성원을 갈망하며 15회 문학상 심사 결과 대상과 차상의 수상자를 하기와 같이 발표를 합니다.


대상 : 송 문익 박사 미국 워싱톤 거주,< 못 지킨 약속>장편소설

차상 : 정 광희 캐나다 알버타주 거주,<대평원 위에서>수필집


심사평

제 15회 민초해동포문학상 공고는 북미동포를 대상으러 행해졌다. 코로나 팬데믹 영향이 아직 진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북미 지역의 동포들의 응모가 예년에 비해 28명에 그졌다. 예선을 거쳐 최종심에 오른 소설부문 2인 작품과 시부문 1인 작품은 각자 개성이 강한 역작들이 었다 심사위원들의 진지한 논의 끝에 제 15회 대상 수상작은 송 문익 소설가의 장편소설 <못지킨 약속>으로 합의를 보았다.

영예의 수상작으로 선정된 <못 지킨 약속>은 현재 미국 거주 송 문익 소설가의 장편소설 433쪽으로 모국에서 유년기에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겪은 자신의 자전 소설이다. 이 소설은 일제 강점기를 살았던 부친을 비롯하여 8.15 광복을 맞은 기쁨도 잠시,6,25 남북전쟁을 겪는 동안 한 가정이 어떻게 파괴되었으며 어떻게 헤쳐 나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작품화하고 있어 민족 수난사의 산 증언이며 남다른 필력으로 읽는 이를 매혹 시켰다. 우리나라 국가적 수난사 속에 휘말린 한 가정의 뼈아픈 체험을 진지하게 작품화한 만큼 원로 독자에게는 공감대를 안겨주고 젊은이들은 새삼 놀라움으로 깨우처주는 귀감이 되는 교육적 가치가 있는 귀한 소설이다.제목이 <못 지킨 약속>은 난리통에 총격으로 사망한 어머니의 유일한 유품인 은비녀를 그리움 속에 찾으려고 안타깝게 헤맸으나 끝내 못 찾은 아픔의 대명사이다.역사는 지울 수 없는 현실이며 미래를 위한 소중한 교과서이다. 작가의 눈물로 쓴 이번 작품은 개인의 자전소설 영역을 초월하는 역작으로 고국을 떠나 사는 해외 이민자로서 결코 손 놓을 수 없는 모국 사랑이 큰 감동을 주는 소설이 었다.대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 합니다.

아울러 차상으로 정 광희의 <대평원 위에서>가 선정되었슴을 밝힌다.정 광희 수필가는 한 생을 살아오면서 문학에 정진한 열정으로 캐나다한인문인협회 회원으로 후학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슴을 높히 평가를 하며 아울러 계속 정진하시기를 바라며 축하를 드린다.


심사위원장 김 후란 시인 : 문학의 집 이사장, 예술원 회원

심사위원 김 봉군 박사 : 전 문학평론가 협회회장

심사위원 신 현운 시인 : 계간 문예지 연인 발행인


송 문익 박사 대상 수상소감

저의 소설 <못 지킨 약속>이 제15회 민초해외동포 문학상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민족의 백년대계를 내다보며 그 정체성과 뿌리를 지키려는 간절한 염원으로 문학상을 제정한 민초 이 유식 시인의 민족애에 호응하였기에 마음은 벅찬 기쁨으로 가득 차 있슴을 고백합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자화상의 한 단면을 후세에 전하려는 일념으로 부족한 필력과 식견을 무릅쓰고 졸작을 마무리함에 <북램> 출판사의 후원에 감사를 드리나 부족함과 부끄러움은 남아 있습니다. 뜻 밖에 심사위원님들이 저의 작품을 선정해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는 앞으로 좀더 훌륭한 작품을 출간하라는 격려의 멧세지라 생각 합니다. 아울러 민초 해외동포문학상이 영구히 이어저 우리 글과 말이 번창함에 금자탑을 쌓아 나가시기를 기원합니다.

송 문익 박사의 간단한 약력

강원도 회양에서 출생, 충북 충주에서 성장, 한양대 공대 석사. University of Puget Sound,Tacoma, MBA, US International University, San Diego 경영학 박사. 인하대학교 교수,현 동대학 명예 교수.


차상 정 광희 간단항 약력

서울에서 출생 성장,이화여자대학 사범대학. 캐나다 한인문인협회 정회원.

(필자주 :현제 정 광희 여사는 건강상의 불편으로 수상 소감을 쓸 수 없슴을 양지 바람)



민초 해외동포 문학상 운영위원회 회장 이 유식 시인 캐나다 캘거리

민초 해외동포문학상 운영위원회 부회장 조 성국 원로시인 대한민국

  • 고기원 부동산
  • 이미진
  • Tommy's Pizza
  • 코리아나 여행사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991건, 최근 0 건 안내
분류 제목 날짜
사회/문화
캐나다 한인방송, U turn project 공동 주최 아시안 차별방지 대책 세미나 개최-다국가 참여하여 인종차별 방지를 위한 목소리 높여지난 1월7일(토) 캐나다한인방송 별관 로비에서  캐나다한인방송과 U turn project와…
01-12
사회/문화
한국계 캐나다인인 배우 윤진희씨 위촉
12-12
사회/문화
New Horizon for Seniors Program 만두 대단치연말행사 성황리에 마쳐지난 11월 2일(금)  캐나다한인방송(CKBS)이 주관하고 캘거리에 거주하는 시니어 분들과 방송관계자 포함 40여명이 함께하는 성대한 만두 대잔치…
12-05
사회/문화
주 캐나다 한국문화원 보도자료
11-23
사회/문화
넬리 신 전 하원으로 캘거리 방문캘거리 한인동포 행사방문 및 캘거리시청 행사 참석넬리 신 전 하원의원은 지난 18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캘거리를 방문하여,캘거리 커뮤니티의 여러행사들에  참여 하여 …
11-22
사회/문화
대한민국 "김치의 날" 기념 김치나눔축제캘거리 민주평통  행사 성공리에 마쳐민주평통 밴쿠버 협의회 캘거리 분회 주최와 캐나다한인방송, Calgary KOWIN, Calgary Art Club 협찬으로 지난 11월22일(일)  CAC 본…
11-22
사회/문화
밴쿠버 총영사관 견종호 총영사 캘거리 방문한인동포와 첫 상견례 견종호 총영사는 지난 10월 27일,28일 캘거리를 방문하여 공식적인 일정을  진행하였다.첫날 27(목)에는 부임후 처음으로 캘거리 주재 한국…
11-06
사회/문화
민초 이 유식 시인의 인생길 산책 107<제15회 민초해외동포 문학상 수상자 발표>주,문학상을 제정한 이 유식 시인의 변입니다.해외 8백만 동포들의 민족 정체성을 고양 지속하고 민족문화를 창대케하여 세계 …
09-14
사회/문화
16개국이 참가한 All in Festival에서 한국문화 소개     지난 7월 21일 주캐나다 한국대사관(대사 장경룡)과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명순)은 한국문화원(이하 문화원, 원장 이성은)과 오타와 현지 최대 스포…
07-25
경제
캐나다 원주민  문호 활짝 개방.  한국  Tekmar 의 기술력과 진정성이 통하다.  -농산물에서부터 신재생에너지까지 협력 MOU 체결- 7월 18일  캐나다 캘거리의 Grey Eagle Casino & Resort  Conventi…
07-22
경제
-PlaneTerra Solution Group ( PSG) 과 Tekmar 사와 전략적제휴-7월 18일 캐나다 캘거리 소재 PlaneTerra Solution 회장 저택 에서 Tekmar 사와 PSG 사와 (PSG) 와 기술제휴. 합작회사를 설립등을 통하여bitumen, coal. 등 알버타의 주요 자원…
07-20
사회/문화
본격적인 여름을 알리는 뜨거운 햇살을 오랜만에 만난 지난 7월 9일 토요일 오후 RED DEER에 위치한 RIVER BEND 골프장에서는 알버타주의 양대 도시인 에드먼튼과 캘거리간 도시대항전 골프대회가 개최되었다. 일명 알…
07-10
사회/문화
625 한국전 기념식 보도자료
06-25
사회/문화
캐나다 대사관 보도자료
06-23
사회/문화
월드옥타, ‘금산인삼 세계화’선봉에 선다-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월드옥타와 MOU체결 -□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월드옥타((사)세계한인무역협회, 회장 장영식])…
06-17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여성한인회 Korean Art Club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