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 로그인
    • 소셜로그인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연동 서비스로 본 사이트에 정보입력없이로그인하는 서비스 입니다. 소셜로그인 자세히 보기
유학/교육
Chatting Room/Music
설문조사
한층 업그레이드 된 캐코넷 캘거리 한인 포털 싸이트 어때요?

총 게시물 20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손 선생님의 음치탈출 대작전-3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7-02-27 (월) 01:42 조회 : 2298
글주소 : http://www.cakonet.com/b/education-15
  • 캘거리 프라임 여행사
  • 이미진
  • 투게더 이민
  • 코리아나 여행사
  • Calgary CBM Press
  • 문한의원
  • WS Media Solutions
  • Sambo Auto
  • 캘거리 미용실 Just Us Hait Salon
  • 우리 이민 컨설팅

3) 좋은 소리를 위한 첫걸음

음이 정확하게 들린 후 소리를 내고 노래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것보다는 음이 안 맞아도 소리를 내고 노래를 하면서 음을 찾아가는 법이 더 효율적입니다. 노래를 정성스럽게 부르다 보면 음이 아주 정확하지는 않아도 어느덧 비슷하게 맞아가게 되는 거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 한가지! 음이 안 맞고 맞고 보다 먼저 본인이 내는 소리가 좋은 소리가 되도록 노력해야 더 빨리 음을 찾을 수 있고 노래의 기량도 늘며 여로모로 좋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소리내는 발성의 첫걸음으로 들어가 볼까요


Step 1. 발성이란 뭔가요?

발성이란 아름다운 울림의 소리를 내는 것이고 바른 방법으로 소리를 내는 법에 관한 것인데 소리가 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신체적으로 흐르는 길이 있습니다.

그것부터 알아볼까요? 우선 소리가 나려면 소리가 나는 지점 즉 발음 이 되는 곳이 있지요. 그곳은 바로 성대 이지요. 흔히들 목 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목 안에는 소리가 나도록 하는 성대가 있거든요. 가만히 있으면 바람만 지나가고 소리는 안 납니다. 그런데 소리, 예를 들면 말을 하려고 하면 그 성대가 가까워 지고 그곳에서 발음이 형성되며 이와 동시에 배속에서부터 입 밖으로 바람이 나가면서 발음된 소리를 퍼지게 하는 거죠. 그 사이에 혀, 입, 코, 치아 등이 움직이면서 여러가지 다양한 소리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기술적으로 공명을 써서 멀리까지 큰 소리로 들릴 수 있도록 울림을 주거나 이마 쪽 또는 머리 쪽으로 소리를 띄워 내기도 하죠. 이것을 흔히들 두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Step 2. 운동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게 뭘까요?

모든 운동은 맨처음에 자세부터 배웁니다. 흔히 말하는 폼(Form)이라는 거죠. 생각해 보세요. 테니스 배울 때, 수영 배울 때, 골프 배울 때 무엇부터 배우시나요? 자세부터죠. 왜 일까요? 처음에 잘못된 자세로 긴 시간을 연습하면 안 좋은 습관이 몸에 베어서 차라리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가 더 낫습니다. 그러니 소리내기 전부터 자세부터 잘 배워 봅시다.

소리가 가장 잘나는 자세는 서서 소리내는 것 입니다. 서서 노래할 때의 주의점은, 발은 어께 넓이로 벌리고 무릎은 약간 구부리는 것 입니다(아주 약간 입니다). 잘못된 자세로는 너무 넓게 떨어진 다리, 무릎을 너무 곧게 핀 경우 서로 붙은 발, 한쪽다리에 기댄 경우(일명 짝다리) 이런 경우들은 모두 다 안좋습니다.

소리가 멀리 갈 수 있도록 목표지점을 상상하여 정한 후 몸의 무게 중심을 살짝 앞으로 하여 하체가 튼튼하게 받쳐줄 수 있는 자세를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Step 3. 앉아서 노래할 때는 어떻게 하죠?

그렇죠, 언제나 서서 노래하는 것은 아니겠죠. 특히 합창단이나 교회의 성가대들은 연습시간 내내 앉아서 노래를 부르게 되지요.

이럴 때 필요한 좋은 자세는 우선 등을 세우고 의자에 등이 닿지 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의자에 등이 닿으면 허리가 굽게 되지요. 그러면 소리를 내는 호흡이 좋지 않지요. 그리고 엉덩이 뼈가 의자에 닿도록 힘주어 앉습니다. 발은 평평하게 바닥에 대고 발은 절대 꼬거나 엑스 자로 하고 앉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언제든지 바로 일어날 수 있는 자세를 가지는게 중요합니다.

Step 4. 그 외 자세에서 중요한 점은요?

목은 아래를 쳐다보는 듯 구부리는 것은 안좋고. 턱을 앞으로 쭉 빼는 것도 안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바람직한 어깨와 목의 자세일까요? 입은 자연스럽게 벌리고 목 주변 근육에는 힘이 가지 않게 자연스럽게 하고 호흡을 복부로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표정은 미소를 머금듯이 상체는 릴렉스,하체는 써포트 하는 느낌이 좋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본격적으로 노래를 잘하기 위한 두번째 걸음을 가르쳐 드리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손지현 원장

성악가.합창지휘자.보컬 트레이너현재Voice Master 원장(캘거리) ppyong7@hanmail.net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7-03-15 13:51:38 리빙센스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7-03-16 20:10:50 음악에서 이동 됨]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20건, 최근 0 건 안내
제목 날짜 조회
(5) 오르간 과 피아노에 관해 알아볼까요? 오르간, 올갠? 현악기 또는 관악기들이 개발되고 한참동안을 커다란 악기의 진보는 없었죠. 사실 여러 관악…
02-27 1938
3) 좋은 소리를 위한 첫걸음 음이 정확하게 들린 후 소리를 내고 노래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것보다는 음이 안 맞아도 소리를 내고 노래를 …
02-27 2301
2) 음치탈출 비결을 가르쳐 주세요!!!  노래를 잘 못 부르는 사람과 음치의 차이는 뭘까요? 예를 들어 노래를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목소리가 …
02-18 1170
관악기와 현악기에 대해서 관악기는 어떻게 만들어 졌나요? 관악기는 이름에서 처럼 관을 통해서 소리를 내는 악기라는 건데요. 맨처음에는 지금…
02-18 2037
맨 처음 생겨난 악기는 뭘까요? (목소리,타악기) 악기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아주 의미 있고 쓸 만한 질문입니다. 악기의 구분은 소리를 내는 방식…
02-11 2208
1)음치가 뭐예요? “넬라 판타지…워우워 워우어….” TV에서 노래 잘 하는 가수를 보면 왠지 부럽기도 하고 대단해 보이기도 하고.. 그래서 나름 맹렬…
02-11 1326
클래식 음악이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나요? 음악도 수준이 있나요? 거참…처음부터 힘든 질문을 들이대시는 군요. 음악이란 어떤 종류를 불문하…
02-03 2514
음악이란? 근데, 누구세요? 안녕하세요.저는 음악인 우디 킴(Woody Kim) 입니다. 작곡가 이면서 연주활동도하고 문화비평 칼럼과 책도 쓰는…… 하여튼 …
01-28 2106
무럭무럭 자라나는 아이들을 보면 마음이 든든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번 여름에 산 옷 조금 얼마&nbs…
09-23 2226
캘거리 아니 캐나다에 사는 교민, 특히 어린아이를 둔 엄마들이라면 한번쯤은 고민하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아이 언어능력 키워 주기 이…
09-16 3165
가족 전체가 모든 짐을 가지고 이주하지 않는 경우, 즉 소량의 짐만 가지고 해외로 나가는 경우, 또는 소규모 짐을 해외로 부치는 경우 무엇을 고려해…
07-15 3276
캐나다에는 교육에 들 수 있는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여러가지 교육 혜택 제도가 있습니다.  대표적…
04-22 5274
소식 대부분의 아이를 가진 약 380만 가정들은 자동적으로 강화된 캐나다 육아 보육 혜택을 받거나 정부에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연락을 받을 것…
10-21 16848
최근 한국 경제의 불황과 청년 실업문제가 이어지면서 , 안전하고 수준높은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캐나다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
07-26 14385
캐나다는 미국이나 한국과 달리 대학진학을 위한 통일된 객관적 시험이 없다. 주로 고교 졸업반 성적으로 입학사정을 한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일종…
04-07 11121
목록
 1  2  맨끝
 
캘거리한인회 캘거리한인라이온스클럽 캘거리실업인협회 캘거리한인축구협회
Copyright ⓒ 2012-2017 CaKo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nick@wsmedia.ca Tel:403-771-1158